[Zabbix Action] 자빅스에서 이메일로 알림 보내기
Requirements
- Zabbix Server
- Zabbix Server에 등록된 Host
- 해당 Host가 포함된 Host group
목차
1. User group 생성
2. User 생성
3. Action 생성
1. User group 생성
Administrator > User groups > Create user group
Group Name은 알아서 짓고, Permissions 탭으로 가서 아래와 같이 Host group을 골라서 Add해주자
2. User 생성
Administrator > Users > Create user
User 탭에선 이름(Alias)과 User group, 비밀번호를 설정해준다
그리고 Media 탭으로 가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가운데의 Add를 눌러주자
Type을 Email로 설정한 뒤, 본인의 이메일을 적고 어느 심각도에 따라 메일을 전송할건지 선택해주자
(나는 현재 테스트중이니까 모든 알림을 다 받게 표시한 것이다 - 실제 사용할 땐 필요한 부분만 선택해주자)
그러고 Add를 눌러주면 끝난다
하지만 이런다고 끝은 아니고, Action을 설정해야 최종적으로 메일을 전달할 수 있다
3. Action 생성
Configuration > Actions > Create action
이름은 알아서 정해주고, 바로 Operations 탭으로 와보자
Operation > Add를 눌러 아래와 같이 User와 Email을 설정해주자
여기서 Custom message를 선택하면 보내는 메세지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Recovery operations도 똑같이 설정해주면 된다
설정을 마치고 Host 서버에서 Stress를 실행해 본 결과, 아래와 같은 메일을 수신했다
(메시지 커스터마이징 안 한 경우)
메시지 커스터마이징은 sarc.io/index.php/cloud/1311-tip-zabbix-action 이 글을 참고하자
끝